집중력/업무생산성을 올려주는 Pomodoro Technique (뽀모도로 테크닉/공부법)
내 친구 오리찡과 타이머 |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타이머 |
출처 : https://sketchplanations.com/the-pomodoro-technique |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입니다. 그래서 토마토 그림하고 항상 붙어다닙니다.
뽀모도로 테크닉/공부법을 사용하면 짧게 자주 쉬면서 뇌에 휴식을 주고 뇌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집중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중간 중간 많이 쉬는 것 같지만 더 오래 집중해서 효과적으로 공부/업무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저같이 과몰입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순/반복적인 노가다 작업에도 도움을 줍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몇 개의 토마토(25분)가 필요한지 계산합니다. 꼭 안계산해도 됩니다. 25분 일/공부하고 5분을 쉽니다. 이게 토마토 한개(one pomodoro)입니다. 그리고 다시 25분하고 5분 쉬고, 25분하고 5분 쉬고, 25분하고 5분 쉬면 토마토 4개가 되는데 이땐 조금 길게 쉽니다. 30분이 적당하다고 하는데 더 길게 쉬셔도 됩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커피 한잔 하고 이메일 확인하고 하루 일정을 정리한 뒤에 토마토 4개를 만들고 쉬었다가 점심을 먹고 오후에 또 토마토 4개를 만들고 쉬고, 회의도 하고, 고객도 만나고 이것저것 한 뒤 퇴근 전 2-4개 토마토를 만들고 이런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25분 동안은 목표로 세운 일에만 집중해야하고 그 사이 다른 할 일이 떠오르거나 생기면 메모를 해두고 나중에 합니다. 누가 말을 걸거나 전화가 오면 쌩... 까지 마시고 '나 지금 뽀모도로 중이니 내가 나중에 글루 갈께', '나 건들지마', '내 뽀모도로 한 타임 끝나는 시간에 다시 와' 뭐 이렇게 본인이 알아서 대처하시면 됩니다.
자기의 상황/환경/목적에 맞게 시간들을 변경하셔도 됩니다. 50분 일하고 10분을 쉬고, 이렇게 두 번 하고 30분을 쉬어도 됩니다. 길게 쉴 때 인터넷 서핑, 통화, 잡담, 멍때리기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 재는 방법은 너무 다양합니다. 뽀모도로 앱도 많으니 찾아보세요.
쉴 땐, 물 마시기, 화장실 가기, 스트레칭하기, 바람쐬기, 명상을 추천합니다. 쉬는 동안엔 업무/공부를 해서는 안됩니다. No Cheating!
- The End -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