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나 발표 영상 촬영 및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무료 오픈소스 툴 OBS (Open Broadcaster Software) 5분 안에 배우고 사용하기
요즘 온라인 발표나 강의를 보면 발표자의 얼굴도 나오면서 발표자의 화면도 보입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발표나 강의가 많아지는데 이때 무료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오픈소스 툴인 OBS의 사용법을 5분 이내로 알려드리겠습니다.
OBS를 아래와 같이 사용해
이렇게 동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로나 덕분에 생긴 깨알 수염!)
자~~ 그럼 5분 만에 사용하실 수 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글에 obs 라고 검색 후 https://obsproject.com/사이트에 접속
- 본인의 OS에 맞는 인스톨러 다운로드 후 실행 ㄱㄱ
- 다음으로 화면을 공유하겠습니다. 하단의 + 를 누르고 이번엔 Display Capture를 선택합니다.
* 화면은 저렇게 보이지만 녹화를 할 땐 OBS 툴이 보이는 저 화면을 녹화하는 게 아니고 다른 내용을 녹화하기 때문에 다르게 보이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카메라로 발표자의 모습이 보이게 추가해봅시다. 역시나 하단의 + 를 누르고 이번엔 Video Capture Device 를 선택합니다. 저는 디폴트 설정을 선택한 뒤 크기를 조절해 우측 하단에 배치하였습니다. (혹시나 다른 소스에 가려 보이지 않으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누르고 Order에서 파워포인트처럼 대상을 앞으로 가져오거나 다른 대상 뒤로 배치하게 하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Start Recording 을 누르고 녹화를 해봅시다. 녹화를 누르면 선택한 디스플레이 화면의 모든 것을 캡쳐하기 시작합니다. 녹화하고 싶은 작업이 끝나면 OBS로 들어와서 Stop Recording 을 누르면 끝입니다. (모니터 하나만을 사용할 경우 OBS에서 화면 전환 하는 것들도 캡쳐가 됩니다. 앞 뒤 약간의 편집이 필요합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 녹화하지 않는 화면에 OBS 툴을 놓고 녹화 버튼을 누르거나 끄면 돼서 편집이 필요없습니다. 듀얼 모니터를 쓰면 인셉션 같은 저 화면도 나오지 않습니다. 인터스텔란가?)
- 만들어진 영상을 확인해 봅니다. 비디오가 저장되는 폴더는 Settings > Output > Recording Path 에서 확인 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