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소개 및 간단 사용 후기
스노우플레이크가 소프트웨어 기업 역사상 가장 비싸게 상장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워렌 버펫(Warren Buffett)이 투자해서 유명했던 스노우플레이크가 2020년 9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고 단숨에 시가총액 82조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한국의 2위 기업이 시가총액 60조입니다. (작성 당시 기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웨어하우스이고,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프로세싱 플랫폼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로 비교하자면 빅쿼리(BigQuery)같은 것인데 스노우플레이크는 특정 클라우드사 제품이 아니라 3사 중립 제품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유명한 스노우플레이크가 도대체 무엇인지 제가 한번 직접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데이터 웨어하우스 써보신 분들에겐 너무 쉽습니다. 실제로 쓰면서 파악하는데 15분이면 됩니다. 그럼 출발~~
- 30일 무료 평가판으로 체험해 보겠습니다. 무료니 Enterprise 버전 한 번 골라봤습니다. 클라우드사는 당연히 구글 GCP를 선택했습니다. 의리 ㅍㅌㅊ? 네덜란드 리전을 선택했습니다.
- 사용자 등록합니다.
- 몇 분만에 제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구축되었습니다. 네덜란드 구글 데이터 센터에 제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호스트 되어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이지만 지금까진 속도가 괜찮네요.
- 샘플 데이터들이 있네요. 솔루션에 샘플데이터 안들어있으면 과감히 버리시면 됩니다. ㅋㅋ 샘플 데이터는 기본이라구!
- 샘플데이터 사이즈가 장난이 아닙니다. 스노우플레이크 벌써 합격! 이름도 간지나서 합격!!
- Database를 클론해봅니다.
- 소유권 이전(Transfer Ownership)을 해봅니다.
- The End -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