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블로그 분석을 위한 Google Analytics 소개
제 블로그가 구글꺼다보니 블로그 통계를 위해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Google Analytics를 소개합니다. 유료버전도 있지만 무료버전으로 저는 사용 중입니다. 웹 분석 서비스이며 짧게 G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기업에서 마케팅을 위한 플랫폼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방문자 수, 새로운 방문자 수, 세션 수, 페이지 뷰 수, Bounce Rate 등을 보여줍니다. (Bounce Rate은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와서 아무것도 안하고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
- 방문자가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했고 어떤 OS를 사용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화면해상도도 알 수 있습니다.
- 어느 요일 몇 시에 방문자가 많은지도 쉽게 보여줍니다.
- 방문객이 어느 경로로 방문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검색 엔진을 통해서 왔는지, 직접 URL을 찍고 왔는지, 어떤 사이트나 광고를 클릭하고 왔는지, 어떤 SNS 링크를 통해 왔는지 전부 기록합니다.
- 웹사이트 페이지별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방문자가 텍스트를 클릭하거나 비디오를 시청하고 나서 구매를 하거나 신청서를 작성하는 등 관리자가 설정한 행동을 한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행동이 구매로 이어지는지 분석할 수 있고,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별 수익과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했는지 분석해줍니다. 결국 방문자가 어디서 왔고, 어떤 행동을 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패턴을 분석해 리타켓팅과 같은 마켓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Goal 이런 기능들은 제가 사용해 보지 않아서 이렇게만 소개합니다.
- Google Analytics가 이러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려면 웹페이지 head 태그에 Javascript를 심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 자바스크립트가 GA 서버에 데이터를 보내게 됩니다. Tracking 코드라고 불리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Google Ads나 AdSense 등등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yltics와BigQuery의 연동도 가능하고 머신러닝(ML)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